반응형

[금융 자격증] 2021년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 시험시간

 

부동산 시장이 활황이고 어디서나 주식, 채권 등 각종 투자가 화두인 최근 들어서 공인중개사와 더불어 가장 많은 분들이 한번쯤 찾게 되는 자격증이 투자자산운용사입니다. 비교적 적은 시간을 통해서 각종 금융상품과 부동산 관련 상품, 각종 투자분석 기법 등을 인증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며, 금융권에 취직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필수적인 자격증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투자자산 운용사 시험일정과 합격률, 난이도, 시험시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투자자산운용사란?

투자자산운용사(Cetrified Investment Manager)는 투자일임재산을 부동산이나 각종 금융투자 상품 등에 투자하여 운용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을 말합니다. 투자자산운용사는 집합투자재산과 신탁재산, 투자일임재산을 운용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시험을 응시하는데 자격제한이 없으며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120분간 치루는 시험이라 많은 분들이 부담없이 준비하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응시과목별 정답비율이 40% 미만일 경우 과락으로 처리되며, 전체 점수가 70점 이상인 경우 합격하게 됩니다.

2021년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시험과목, 난이도


02. 투자자산운용사 시험과목 및 배점

투자자산운용시 시험은 총 3과목 190문항을 120분 동안 응시하게 됩니다. 제1과목은 금융상품 및 세제, 제2과목은 투자운용 및 전략II, 투자분석, 제3과목은 직무윤리 및 법규, 투자운용 및 전략I, 거시경제 및 분산투자입니다.

2021년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시험과목, 난이도

만약 기존에 일임투자자산운용사에 합격한 후 통합자격 전환으로 투자자산운용사를 응시할 경우 제2과목만 응시하면 되며, 집합투자자산운용사 합격 후  통합자격 전환으로 투자자산운용사에 응시할 경우에는 1과목만 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 


03. 2021년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일정

2021년에는 28회~30회까지 총 3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28회는 이미 시험이 완료되었으며 합격자 발표까지 완료된 상태입니다. 29회 시험은 6월 13일 일요일에 시행될 예정이며 원서 접수는 5월 17일 ~ 5월 21일까지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30회 시험은 11월 28일 일요일에 시행될 예정이며 원서 접수는 11월 1일에서 11월 5일까지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2021년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시험과목, 난이도


04. 투자자산운용사 난이도와 합격률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의 난이도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합격률은 지난 몇 년간의 기록을 보아도 평균 약 30% 내외입니다. 아래의 표에 보시는 것과 같이 금융투자에 관한 관심과 인력이 늘어남에 따라 접수자수와 응시자수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시험과목, 난이도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