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기기사 자격증 - 2021년 시험일정, 필기 실기 난이도, 응시자격, 합격률, 연봉

 

전기전자 관련 직종의 취직은 2013년 99만명에서 시작해 2020년대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의 자료에 따르면 2028년까지 107만명으로 증가할 것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 중 전기기사 자격증은 전기전자 관련 직종 취업을 위한 필수 자격증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기사 자격증을 잘 준비하기 위해서 꼭 점검해야하는 2021년 시험일정, 필기와 실기의 시험 난이도와 응시자격, 그리고 지난 5년간의 합격률과 합격이후 연봉에 대한 정보를 준비하였습니다.


01. 전기기사란?

전기기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시험 중 하나로 전기분야로 진로를 정한 분들이라면 취업을 위해서도 경력을 위해서도 반드시 취득해야하는 자격증입니다.

 

전기기사는 전기가 국가 경제에 효율성 측면에서 중요한 부문이지만 소홀하게 다룰 경우 큰 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전기설비의 운전 및 조작, 유지, 보수에 관한 전문 자격제도를 실시함으로써 전기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고 안정성을 높이고자 자격제도를 정한 것입니다.

전기기사 자격증 총정리 - 2021년 시험일정, 필기 실기 난이도, 응시자격, 합격률, 연봉


전기기사는 건설회사나 공사업체에서 조공단가 입찰과 행정업무, 공사현장에서는 공사 시공과 감독 혹은 변전 시설 유지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신입으로 입사할 경우 현장작업을 경험하면서 사무 업무를 배우며, 이후 경력자로서 공사 입찰 및 행정업무 등을 답당하게 됩니다.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에는 취업뿐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최고 우대를 받는 고급자격 및 면허증 중 하나인 전기관련기술사, 즉 전기안전기술사, 전기응용기술사, 건축전기설비기술사, 발송배전기술사, 전기철도기술사, 철도신호기술사 등으로 경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 자격증 총정리 - 2021년 시험일정, 필기 실기 난이도, 응시자격, 합격률, 연봉


02. 전기기사 응시자격

전기기사 시험의 경우 자격증에 응시하기 위해서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대학 기준으로 보면 관련학과 졸업자만이 응시가 가능합니다. 우선 전기와 관련된 전기공학,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등의 학과를 졸업했거나 졸업 예정인 분들은 별다른 자격제한 없이 전기기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만약 3년제 전문대를 졸업했다면 졸업 이후 1년, 2년제 전문대를 졸업했다면 졸업 이후 2년 관련 직무에서 경력을 쌓은 이후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전기기사 자격증 총정리 - 2021년 시험일정, 필기 실기 난이도, 응시자격, 합격률, 연봉


관련 대학을 졸업하지 않으셨어도 방법은 있습니다.
우선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라거나, 건설, 기계, 재료, 정보통신, 안전관리, 환경 및 에너지 관련 분야의 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계시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혹은 전기 산업기사를 취득한 후 1년의 직무 경력을 쌓거나, 전기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3년의 직무 경력을 쌓으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순수하게 전혀 관련 없는 학교를 졸업하시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신 적이 없다면, 해당 분야 혹은 유사분야(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기계, 재료, 정보통신, 안전관리, 환경/에너지)에서 4년의 직무 경력이 있다면 전기기사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03. 전기기사 필기 및 실기 난이도

전기기사 시험의 필기 및 실기 난이도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의 의견이 갈립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해당학과를 재학했으며 관련 공부를 충실히 했다는 가정하에는 필기는 3개월, 실기는 2개월 정도의 준비기간이 있으면 합격할 수 있는 난이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기기사는 문제 은행방식으로 약 70% 정도의 문제가 지난 기출문제에서 출제됩니다. 따라서 빠르게 자주 출제된 내용과 문제를 기출문제를 통해서 파악하여야하며, 최근 연도까지의 기출 문제를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평이 많은 이유는 기출문제의 비중이 줄고 있으며,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변형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전공자에게 추천하는 과목별 준비 순서는 전기자기학-회로이론-전기기기-전력공학-전기설비기술기준의 순서입니다. 결국은 절대평가시험으로 60점을 넘기면 합격하는 시험이니 본인이 잘하는 과목에서 고득점을 노리고. 준비를 덜하거나 자신이 없는 과목에서는 과락을 피하는 정도의 수준으로 공부하는 등 전략적 접근을 하면 난이도와 상관 없이 빠른 시간에 합격이 가능합니다.

전기기사 자격증 총정리 - 2021년 시험일정, 필기 실기 난이도, 응시자격, 합격률, 연봉


04. 2021년 전기기사 시험일정

전기기사는 매년 3회의 시험이 치뤄집니다. 2021년의 경우 제1회의 필기시험은 3월 7일 일요일에 실시할 예정이며, 실기시험은 4월 25일 일요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제2회 전기기사 필기시험은 5월 15일 토요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실기시험은 7월 10일 토요일입니다. 마지막으로 제3회 전기기사 필기 시험은 8월 14일 토요일, 실기시험은 10월 16일 토요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기사 시험 필기 응시료는 19,400원이며 실기시험의 응시료는 22,600원입니다. 보다 상세한 2021년 전기기사 시험일정에 관한 원서접수일, 시험일, 합격발표일 등은 아래 정보를 확인하세요.

2021년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일정, 연봉, 난이도, 응시자격 정보


주의하실 점은 취업시즌이 도래하기 전에 반드시 합격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2021년 하반기 취업시즌을 노리고 계신다면 제3회가 아니라 제2회 시험에 반드시 합격해서 취업 원서 지원시 받을 수 있는 모든 가산점을 다 받을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의외로 취업시즌과 겹치게 시험을 준비하시는데 취업 시즌에는 의외로 준비하고 해야하는 일이 많아서 시험에 집중하기 힘드니, 힘드시더라도 미리미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05. 전기기사 합격률

현재 2020년 전기기사 합격률이 Q-net에 업로드 되지 않은 상황이라 2015~2019년까지의 합격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의 그래프처럼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추세는 응시하는 인원에 비해서 합격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기시험의 경우도 전반적으로 그런 경향이 있지만, 2018년의 경우 난이도가 높아 실기 시험 합격률이 아주 낮았습니다.

전기기사 자격증 필기 및 실기 응시자 대비 합격자수 추이 2015~2019 (출처: q-net)

 

연도별 필기 실기별 상세 응시자 수와 합격자 수를 확인하시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표를 확인하세요.

전기기사 자격증 필기 및 실기 합격률 2015~2019


전기기사 자격증 추천정보


06. 전기기사 연봉

전기기사는 하나의 자격증으로서 특정한 연봉이 있다기 보다는 이후 직장을 선택하는데 가산이 되는 지점입니다. 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전기기사 자격증이 필요한 몇 개 회사의 연봉을 통해서 전기기사를 취득하고 취업을 잘 했을 경우에 받을 수 있는 연봉에 대해서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분들이 가장 많이 지원하는 공기업인 한국전력의 2020년 신입사원 초봉은 고정수당을 포함하여 약 4150만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전기안전공사의 경우는 약 3500만원의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 계열 공기업에 취직할 시 약 3500~4100만원 대의 연봉을 처음에 받게 됩을 가능해볼 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 기업은 어떨까요? 사기업 중 중소기업의 경우 전기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더라도 연봉이 약 2500만원에서부터 4000만원대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취직자들은 전기 관련 중소기업의 평균 초봉은 3000만원 정도로 생각하라고 이야기하곤 합니다. 하지만,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의 경우 시작이 약 4000만원대이며 최대 7000만원 정도까지 연봉이 초봉으로 책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07. 정리하며

전기기사 자격증을 준비해볼까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가능한 빠르게 전기기사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는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에는 회사마다 강의의 질적 차이는 비교적 적으므로 다양한 사이트를 직접 방문해보시고 현재 인강을 들을 때 내가 가질 수 있는 혜택과 가격 등을 꼼꼼히 비교하시고, 맛보기 강의를 보신 후 가능한 빠르게 준비를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