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 군무원 시험일정, 경쟁률, 합격선(합격컷), 기출문제, 연봉


군 부대에서 군인과 함께 근무하는 공무원인 군무원은 국방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점차 출원인원이 많아지는 추세라 다른 공무원을 준비하시던 분들이 많이 도전하는 시험입니다. 최근 2021년 시험 일정이 나왔으며 2020년의 경쟁률과 합격선이 발표되어 정리해보았습니다.

 

2021년 군무원 정보 확인하기


01. 군무원 시험 출제 특징 

과거에는 군무원 시험의 기출문제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2020년 시험부터는 국어, 행정학, 행정법, 경제학 등 군무원 9급과 7급 시험이 공개되기 시작하여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시험 출제 특징과 경향을 파악하기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국어 영역은 다른 공무원 시험에 비해 문법의 비중이 압도적(56%)으로 높았습니다. 군의 스타일이 반영이 된 것인지는 몰라도 국어 영역 전반을 볼 경우, 다른 공무원 시험과는 다르게 이해보다는 암기에 가까운 영역의 중요도가 높았습니다. 심지어 독해 영역 또한 문학문제 작품의 해석보다 수사법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었고, 비문학문제의 경우도 긴 지문에 대한 이해보다는 제시문의 길이가 비교적 짧은 형태가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문제의 스타일이 지엽적인 문제의 출제가 특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행정법 영역은 난이도가 무난하고 기출 선지가 많이 출제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다른 공무원 시험에서 출제되지 않았던 행정법각론의 문제가 1~3문제 정도 지속적으로 출제되고 있으며,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판례보다는 암기를 바탕으로 하는 법조문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어 영여과 마찬가지로 다른 시험에 비해 짧고 단순한 문제가 많아 암기에 강한 분들이 집중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은 시험이며 최신 판례까지 공부가 필요하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행정학 영역은 2020년 논란이 많아 2021년부터는 보다 명확한 근거가 있는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복수정답 처리된 문항이 총 4개 문항이나 있었으나, 난이도가 높았던 문제도 상당수 포진되어 2021년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보다 잘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행정학 영역 또한 단답형 문항 비중이 56%라 단답형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꼼꼼한 기본서 학습이 필요합니다.

 


02. 2021년 군무원 시험일정

2021년 국방부, 육군, 해군, 공군의 군무원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서접수는 모두 5월 2~3주에 이루어지며, 필기시험은 7월 3~4주 토요일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아직 일부 일정은 발표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우선은 원서접수일과 시험일을 기록해두고 꼼꼼히 시험에만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1 군무원 시험일정, 경쟁률, 합격선(합격컷), 기출문제, 연봉


03. 2020년 군무원 경쟁률 및 합격선

2020년 국방부 군무원 필기시험의 경쟁률 및 합격선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비교적 경쟁률이 높은 편이지만, 주목해야할 점은 합격인원이 채용인원보다 모두 더 많다는 지점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2021년에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0년 군무원 국방부 필기 경쟁률 및 합격선

2020년 육군 군무원 필기시험의 경쟁률 및 합격선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역시나 채용인원보다 합격인원이 많습니다. 육군의 경우 7급은 합격선이 전반적으로 국방부보다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급은 국방부와 마찬가지로 수사가 가장 높은 합격선을, 군사정보가 가장 낮은 합격선을 보였습니다.

2020년 군무원 육군 필기 경쟁률 및 합격선

2020년 군 군무원 필기시험의 경쟁률 및 합격선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해군의 경우 2020년 채용인원이 적었으며, 이로인해 합격인원 또한 다른 곳에 비해서 적었습니다. 채용인원이 적었던 만큼 경쟁률이 아주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군무원 해군 필기 경쟁률 및 합격선

2020년 해병대 군무원 필기시험의 경쟁률 및 합격선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해병대의 경우 2020년 채용인원이 해군과 동일하게 아주 적었으며, 이로 인해 합격인원 또한 다른 곳에 비해서 적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곳에 비해서 합격선은 비교적 낮았습니다.

2020년 군무원 해병대 필기 경쟁률 및 합격선

2020년 공군 군무원 필기시험의 경쟁률 및 합격선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공군의 경우 2020년 국방부와 비슷한 규모로 채용을 진행했습니다. 합격선은 다른 곳과 비슷하였으며, 최종 합격인원은 최초 채용예정 인원보다 좀 더 많았습니다.

2020년 군무원 공군 필기 경쟁률 및 합격선


04. 군무원 2020년 시험 기출문제

2020년부터 공개되는 군무원 시험 기출문제를 확인하는 일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전까지는 많은 학원들이 실제 시험친 학생들이 출제되었던 문제의 핵심단어 '키워드'를 받아서 문제를 복원하는 형태로 기출문제를 역으로 만들어내 정확치 않은 정보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는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출제경향에 맞춰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어 교재의 정확도와 학생들의 준비 수준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에서 기출문제 확인하세요

시험 기출문제 다운로드


05. 군무원 2021년 연봉 정보

군무원은 군대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의 신분으로 군인의 월급이 아니라 공무원 호봉으로 연봉을 받습니다. 2021년의 공무원 월 급여는 아래와 같습니다. 2020년에 비해 상승률이 적어, 적다고 느낄 수 있지만 공무원이 받는 각종 수당을 고려하면 결코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2021년 군무원 연봉 정보


상세한 군무원 연봉 및 수당 정보
를 확인하세요

 

2021년 공무원 호봉표 (봉급표) 및 수당 - 9급, 7급, 5급 (feat.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등 연봉)

2021년 공무원 호봉표 및 수당 -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계리직, 우정직 등 안녕하세요. 2021년이 밝았습니다. 아무래도 해가 바뀌면 어떤 직장인이든 본인의 연봉 상승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수

judyhous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