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 다른 보험 회사 청구 관련 포스팅에서도 적었지만 최근 아버지가 갑자기 뇌경색이 오셔서 병원에 입원하셨다. 놀라서 뛰어내려서 아버지가 퇴원하는 날까지 1주일간 정말 지옥같은 시간을 보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두분 다 신한 생명 실비 보험 특약에 가입이 되어 있으셨다. 물론 나와 누나 역시 신한 생명 실비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최근에 신한 생명 보험에 실비 실손 청구를 했더니 금액이 50%밖에 들어오지 않았다. 나는 실비보험을 중복가입하지 않았는데 무슨일인고 해서 신한 생명 보험에 전화를 했더니, 직장에서 한화 손해 보험에 직장에서 단체 상해 보험이 가입되어 있었다고 했다. 그래서 이전 포스팅인 한화 손해 보험 신청 방법을 몸소 경험했다. 이번에는 나의 원래 보험인 신한 생명 보험의 실비 실손 신청 방법에 대해서 적고자 한다.

 

그나저나 정말 요즘에는 스마트 폰만 있으면 병원에서 바로 청구를 하고 집으로 올 수 있다는 경험이 너무나 좋았다. 아버지 퇴원 수속 시 혹시나 해서 그 자리에서 한번에 모두 다 청구를 한 후 집으로 모셔다드렸는데, 아버지도 참 즐거워 하셨던 경험이 있다.

 

이번에도 최근 울산 바닷가를 다녀온 후 겪은 원인 모를 두드러기로 인한 알러지 검사에 대한 실비 청구비와 관련된 경험을 포스팅 한다. 개인적으로는 한화 손해 보험 앱인 스마트 인슈보다는 신한 스마트 창구 앱의 경험이 더 편리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신한 생명 실비 청구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자

 

STEP I. 신한 스마트 창구 App 실행 > 보험금청구 > 사고보험금 청구

앱을 켜면 나의 보험에서 현재 가입된 보험을 확인할 수 있다. 일단 지나치고 두 번째 메뉴인 보험금청구를 누른다. 화면이 바뀌면 사고보험금 메뉴 중 사고보험금 청구를 누른다. 

 

 

STEP II. 사고보험금 청구 > 신규접수

한화 손해 보험의 경우 보험금 청구 버튼을 누른 이후에 본인인증이 들어가서 상당히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은데 반해, 신한 스마트 창구는 처음에 본인인증을 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업무에 집중하기 더 좋다.

 

신규접수를 하기 전에 스마트창구 청구시 체크사항을 한번 눌러서 확인해보면 좋다. 기억해야 할 점은 500만원 이하 소액보험금만 모바일로 접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준비서류는 앱을 통하면 굳이 없어도 되니 다음으로 넘어가도 좋다.

 

 

STEP III. 사고보험금 청구 step1

본격적인 보험금 청구이다. 우선 1) 구비서류를 확인한다. 본인이 청구하고자 하는 형태의 사고를 확인한다. 2) 제일 아래의 동의를 확인을 한 후 다음단계로 넘어간다.

 

 

STEP IV. 사고보험금 청구 step2 

1) 피보험자를 선택하고, 2) 필수동의서를 다 확인한다. 다음으로 청구내용 직접입력 후 기타 구비서류 촬영(첨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모든 서류 사진촬영(첨부)를 선택하면 관련 서류를 프린트해서 수기로 작성후 결국 사진을 찍어야 하므로 꼭 '청구내용 직접입력 후 기타 구비서류 촬영(첨부)'를 선택한다.

 

이후 본인에게 해당하는 3) 발생원인을 선택하고, 4) 청구사유를 선택하고, 5) 타사가입여부를 선택한다. 사고일자에는 6) 내가 사고를 당한 날을 기록하고, 사고장소는 기억이 나지 않으면 치료받은 병원을 선택한다. 그리고 7) 사고내용은 질병명이나 치료내용을 간단하게 적는다. 

 

여기까지 선택하고 나면 4) 청구가능한 가입된 보험을 선택할 수 있다. 그 이후에 실제로 5) 내가 진단 받은 확정진단일(첫 병원 방문일)을 선택하면 된다. 안내방법과 돈을 입금받을 수령계좌를 적고 나면 이제 거의 다 끝났다. 

 

여기에서 의료급여 수급권자 여부를 선택하여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은 해당사항이 없으므로 N이다. 의료수급권자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본인이 해당되면 꼭 선택하자.

 

의료수급권자는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국민의 의료비를 국가가 보장하는 공적부조의 일부이다.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일 경우에 Y로 체크하면 된다. 아닌 대부분의 사람은 N이다. 

 

 

STEP V. 서류 사진찍기 > 제출

마지막으로 신한 생명 보험 실비 보험금 청구를 위해서 병원에서 받아온 서류들을 사진에 찍기만 하면된다. 그런데 앱에서 사진을 촬영할 경우 화질이 잘 안나와서 사진을 다시 찍어달라는 요청을 받을 때가 발생할 수 있다. (나는 문제가 없었는데... 누나는 그랬다). 그런 경우 핸드폰 카메라 앱으로 서류를 찍어놓고 사진을 촬영하면 된다.

 

버튼은 하나이지만 사진을 촬영을 누르면 여러장을 다 찍어 올리 수 있으며 첨부파일 보기로 확인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말고 찍어서 올리자. 그리고 최종 제출 버튼을 누르면 끝이 난다.

 

 

여기서 주의할 점!

이전에도 언급했었지만 진료비 납입확인서, 카드매출전표는 보상처리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다. 이 경우에 신한 생명으로부터 서류를 보완해달라는 전화가 올 것이다. 

 

따라서 일자별 영수증, 약제비 계산서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꼭 병원에 요청해서 받아오자!

 

또한, 약 값이 비싸게 나왔다면 약제비도 1만원 이상 나올 시에 실비 청구가 가능하니 약제관련 서류도 꼭 떼달라고해서 받아서 올리자~!

 

 

한화 손해 보험 실비 실손 청구에 이어서 신한 생명 보험금 또한 딱 하루에 걸쳐 실비 청구를 완료하였다. 2개 회사에서 자가부담금을 내고 각각 보험금을 지급받으면 적게 받을 줄 알았는데 오히려 아주 조금 많이 나왔다. (개꿀)

 

사실 다음에도 생명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면 역시나 신한생명에서 가입해야지 할 정도로 신한지주가 앱의 편리성을 고려해서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어서 만족한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라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